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NEXT-702U3 RAID] 외장스토리지 개봉기 - USB3.0 2Bay RAID Storage

리뷰/제품, 테크

by jin* 2013. 10. 19. 01:37

본문





저는 집에서 NAS, 토렌트서버, Air Video서버, FTP서버, 웹서버, OwnCloud등을 돌리고 있습니다.


구축하는것은 어찌어찌하면되지만 저만큼의 데이터를 저장하고 활용하려면 아주아주 큰 용량의 하드디스크가 필요합니다.


특히 NAS와 토렌트의 경우는 테라급의 하드를 필수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기존 NAS는 2TB를 사용하고 토렌트서버는 1TB를 사용하고 있는데 토렌트서버의 용량이 점점 부족하다는 것을 느끼게 되면서 외장 스토리지를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당장 하드를 구입하는 것이 아니라 나중을 대비하여 좀더 데이터들을 보관하고 공유하기 위해서 RAID기능이 있는 외장 스토리지를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서버관련 용어는 접하기 어렵고, 생소한 경우가 있기때문에 시작하기전에 용어 정리를 간단하게 하겠습니다!



NAS :  네트워크 결합 스토리지(Network Attached Storage)의 줄임말로 저장장소를 네트워크상에서 접근하는 기계(?)입니다.

http://ko.wikipedia.org/wiki/네트워크_결합_스토리지


토렌트 : P2P(Peer-to-Peer : 개인 대 개인) 파일전송 프로토콜로 응용프로그램 이기도 합니다. 여러 프로그램들을 사람들과 공유하는 그런것입니다 : )

http://ko.wikipedia.org/wiki/비트토렌트


외장스토리지 : 간단하게 말해서 외장하드의 확장(?)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RAID : RAID(Redundant Array of Independent Disks 혹은 Redundant Array of Inexpensive Disks)는 여러 개의 하드 디스크에 일부 중복된 데이터를 나눠서 저장하는 기술이다. 복수 배열 독립 디스크라고도 한다. - 라고 Wiki가 말합니다. 물리적인 여러개의 하드를 하나의 하드디스크로 보여주고나 백업하드로 사용하거나 하는 기능입니다.

http://ko.wikipedia.org/wiki/RAID



저의 토렌트서버는 남아도는 넷북을 이용하여 가정에서 24시간 돌리고 있습니다. 넷북이기에 전기세가 일반PC에 비해서 엄청 저렴합니다 : )


토렌트의 주내용은 아니지만 어떤것으로 토렌트서버를 돌렸는지 [링크]의 포스트를 통해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 )





현재는 하드 1개만 연결해서 사용하고 있으며, 용량이 부족하다고 판단할경우 추가로 하드를 구성할 예정입니다 : )






개봉사진을 통해 외장스토리지에 대해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제가 구입한 제품은 NEXT-702U3 RAID 제품으로


USB3.0(최대 5Gbps 전송속도)을 지원, SATA1/ll/lll를 지원, 2Bay(하드2개장착), RAID(Normal, JBOD, RAID0, RAID1)를 지원합니다


하드 지원은 개당 4TB, 다중스토리지적용하여 최대 16TB까지 지원한다고 합니다!


구입하시기전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 )






제품이 가격대비 고급스러웠습니다.


제품구성은


본제품-외장스토리지, 사용설명서, 전원케이블, USB3.0케이블, 2.5인치하드고정용 나사와 드라이버 입니다.


집에서 놀고 있는 노트북하드디스크(2.5인치)까지 지원할 수 있도록 배려심이 깊은 회사인 것 같습니다!






정면모습으로 위에서부터 HDD1, HDD2를 장착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하드 2개나 장착할 수 있는 외장스토리지에 비해서 전체적인 사이즈는 아담합니다.


제품규격 : 84mm(W) / 53mm(L) / 45mm(H)






가운데 보이는 파란부분을 양쪽에 손을 넣어 누르시면 스토리지 랙을 뽑을 수 있습니다.





요렇게 요렇게 두개를 장착할 수 있지요!






저는 기존 단일 외장하드에 껴서 사용하고 있는 1TB하드를 장학하여 사용할 것입니다!







장착하는 곳을 마져 꺼내게 되면 안의 모양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3.5인치 하드를 힘들게 나사를 조여 장착하는 것이 아니라 쉽게 장착할 수 있게


파란색의 고정장치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2.5인치의 경우는 케이블이 꼽히는 구석에 나사를 조여줄 수 있게 구멍이 있습니다 : )







먼저 한쪽을 이렇게 밀어서 껴줍니다.






반대쪽은 이렇게 살짝 파란색을 당겨주면 하드가 쭈우욱 들어가는데


들어가고 나서 홈을 맞춰주면 장착이 끝납니다 :D







써모스 원터치처럼 쭈우우우욱 밀어주세요 XD. 크하하하하핫!









뒤쪽을 보시면 RAID와 RESET을 설정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RAID구성의 경우는 설명서를 보시면 자세하게 나와있습니다 : )



원하시는 입맛에 따라 설정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뒤쪽 우측에는 USB3.0케이블, 전원버튼, 전원케이블을 꼽을 수 있습니다.


USB3.0을 지원하지 않는 PC라면 USB2.0으로 자동으로 낮춰져서 지원합니다!



제 노트북인 토렌트서버는 USB2.0만 지원하기에 속도는 USB2.0의 속도로 지원됩니다 흐엉...







외장스토리지 전원을 키고 이렇게 끼워주면 설치 끝입니다!!






정면에서 봐도 아주 멋스럽고 소규모 홈데이터센터를 얻은 것 같습니다 : ) 후후



다만 단점이라면 외장스토리지 내부에 열을 식히는 팬이 달려 있어서 소음이 조금발생을 하네요@_@


저는 이런소리에 민감하지 않아 불편함은 없는데, 소리에 민감하신 분이라면 잠자는 방에는 안두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조만간 집에 있는 모든 서버를 제 방에 있는 베란다로 옮길 예정입니다 : )


저전력PC들을 이용하여 조그만한 나만의 홈서버 및 IDC(데이터센터)를 만들어보는게 소원입니다 : )




이 제품 및 홈서버에 관해 궁금하신 내용들을 댓글로 달아주시면 친절히 답변 달아드리겠습니다 :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