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추천] 무료 협업메신저 GRAP(그랩) 서비스

리뷰/서비스, 프로그램

by jin* 2016. 7. 5. 01:00

본문



협업툴

IT환경이 좋아지면서, 기존 업무스타일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문서로만 작업하던 일들을 컴퓨터로 하게 되고, 모바일시장이 확대되면서 스마트폰으로도 간단히 업무를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현상으로 인해 퇴근 후 개인적인 시간까지 침해받게 되면서 업무를 진행하는데 있어서 많은 혼란을 겪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예를 들면 회사직원들과 대화조차도 카카오톡, 라인 등 지인들과 사용하는 메신저에서 동시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톡을 봤는데 대답을 안할 수도 없고, 그렇다고 내 개인시간인데 일을 할 수도 없고..

그러다보니 요즘 기업대상 협업솔루션들이 많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국내에서 과거부터 그룹웨어 라는 이름들을 가지고 기존 시장을 점령하고 있었는데, 요즘은 소셜서비스의 느낌으로 여러 회사에서 만들어서 공격적으로 시장에 진입하는 것 같습니다.
외국의 경우는 이메일로 업무를 많이 진행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역시 퇴근 후에 쏟아지는 이메일들.. 그렇게 해서 나온 것이 슬랙(Slack)이라는 서비스인데, 외국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열광하며 사용중인 것 같습니다. (국내에서는 거의 개발자 위주로 슬랙을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역시 한국사용자들에게 토픽이나 스레드의 개념이 확 와닿지 않은지, 많은회사에서 업무를 슬랙으로 대체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한국은 게시판문화!)
슬랙이 한국시장에 못들어와서 그런지, 많은 회사들에서 협업툴을 만들고 서비스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큰회사나 규모에서 사용되고 있는 사례가 적다보니 (대부분 팀단위로 사용하는 듯) 회사에서도 협업서비스사용자체를 고민하는 것 같다고 개인적으로 생각이 됩니다.

GRAP(그랩)

위에서는 간단하게 협업툴의 대해서 설명을 드렸는데, 어느정도 이해하셨을 것이라 생각하여 본론으로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불편한 점들때문에 제가 다니고 있는 회사에서는 한국사람들에게 익숙한 협업솔루션을 개발하였습니다. 요즘 평등문화, 평등문화를 외치지만 유교사상이 뿌리까지 박혀있는 한국사회이므로 수직적 구조가 사라질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조직도를 관리할 수 있으면서 여러 업무들이 동시에 공유될 수 있도록 기획/개발되어졌습니다.

간단히 소개글을 적어보자면,

Grap은 협업을 위한 플랫폼입니다.
지역별로 나뉜 매장관리, 프로젝트, 부서별 협업을 쉽게 진행하세요

  • 그룹
    부서별, 프로젝트별, 지역별, 매장별 그룹을 만들어 소통 할 수 있습니다. 주제에 따른 게시판, 달력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작성자만 볼 수 있는 보고 게시판을 제공합니다.

  • 채팅
    그룹채팅, 개인별 채팅, 이모티콘, 파일전송기능이 제공됩니다.
    평범한 읽음확인은 이제 그만, 어떤 사람이 메시지를 읽지 않았나 확인이 가능합니다.

  • 조직도
    회사 구성원의 조직도를 공유합니다. 협력사 연락처를 통해 모든 구성원이 연락처를 공유 할 수있습니다.

  • 뉴스피드
    내가 소속된 모든 그룹의 글 확인 가능합니다. 힘들게 그룹안으로 들어가지 않아도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 알림
    새글, 댓글알림이 옵니다. 업무에 필요한 정보를 놓치지 마세요

  • 검색
    어디서든 글, 파일, 채팅 검색이 가능합니다



여러분들은 이미 페이스북 스타일에 익숙해지셨을겁니다.


뉴스피드를 통해서 업무에 관련된 모든 내용을 쉽게 모아볼 수 있습니다.






각 업무진행에 따라 그룹별로 나눌 수 있고, 해당되는 사람들끼리 만들 수 있습니다.


저희 회사 내부에서는 사내동아리/동호회를 그룹으로 만들어 취미생활을 즐기고 있습니다.






1:1대화, 그룹대화를 통해서 실시간으로 업무를 진행해야할 때 채팅을 이용하세요.


(단, 나의 상태를 퇴근으로 바꾸면 아무 알림도 오지않아요! 하하하하하)






처음 회사에 취직했을 때, 아니면 내 옆에 부서에 누가 있는지 궁금할 때,


조직도(멤버)를 통해서 프로필을 확인하고 연락을 취할 수 있습니다.






뉴스피드에 글들과 댓글들이 너무 올라와서 정신이 없으시죠?


알림을 통해서 내가 놓친것들을 하나하나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많은 기능들이 있으며, 무료로 사용가능합니다 : )



https://www.grap.io




스타트업

제가 있는 곳은 아직은 유명하지 않은 스타트업입니다. 직원 모두가 좋은 실력을 가지고 있고, 열정이 있지만 스타트업은 어떻게 보면 도박과도 같은 위험한 곳인 것 같습니다. 문제가 생기면 직원들끼리 서로 공유하며 하나하나 해결해나가고, 가끔은 금전적 문제도 겪고, 주변에서 모르는 회사라고 알아주지 않을 때도 있지만 그 누구보다 회사를 위해서 열심히 일하는 것 같습니다. 모두가 열심히 만든 그 제품이 수면위에 올라왔습니다. 한번씩 사용해주시고, 주변회사동료들과 주변동아리, 동호회끼리 사용할 때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무료


GRAP(그랩)은 무료입니다. 부담없이 회사동료, 주변지인들과 사용해보세요. 앞으로도 더 많은 기능을 넣을 것이고,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것 입니다.
그 외 GRAP(그랩)에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https://www.grap.io 웹페이지에서 실시간으로 상담도 가능하니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 )
개인 홍보글을 열심히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