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npm] npm v2에서 npm v3로 업데이트하기

프로그래밍/팁관련

by jin* 2016. 8. 24. 00:19

본문







npm v2에서 npm v3로 업데이트하기

예전에는 node.jsnpm을 각각 설치했던 기억이 얼핏나는 것 같은데, 요즘은 node.js를 설치하면 npm이 자동으로 설치되니, 정말 편리한 것 같습니다.
그런데 LTS버전인 node.js v4.x를 설치하게 되면 npm v2가 설치되는데, npm 설치시 구닥다리 UI, 의존성관련하여 충돌부분때문에 스트레스 받으시는 분들이 있을 것 같습니다.
npm v3는 의존성부분들이 해결되었다, 설치할때 프로그레스바가 있어서 좋다라고는 들었지만 설치하기 귀찮거나, 아직 시도해보지 않아서 못써보신 분들이 많으실 것 같아서 이렇게 짧게나마 글을 작성해봅니다.

기존 node.jsnpm v2가 설치되어 있다면 엄청 쉽게 npm v3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 npm 버전확인
npm -v
  • npm v3로 업데이트
sudo npm update npm -g

넵. 끝났습니다. 버전을 다시 확인해보시면 npm v3로 올라가셨을겁니다.

그리고 기존 프로젝트폴더에서 node_modules/ 를 지우시고, npm i 로 다시 설치를 진행하시면, 주르르륵 설치되실겁니다.

.
.
.

그런데 뭔가 이상하죠? node_modules/ 에 엄청 많은 모듈들이 설치되어 있으실겁니다.
npm v3로 올라가면서 의존성들을 관리하기위해서 모듈들을 최상위에 다 설치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npm v2 시절
node_modules/
    - library/
        - node_modules/
            - modules...

위와 같은 식이였다면

  • npm v3 의 경우
node_modules/
    - library/
    - modules...

의 방식으로 변경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너무 많이 설치된 모듈들이 부담스러우시다면 package.json 파일에서 혹시 global로 설치되어야 하는데 --save로 저장된 목록을 보시고, 몇개 제거해주신다면 많이 깔끔해진 node_modules/ 디렉토리를 보실 수 있으실겁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