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협업 웹IDE] 언제, 어디서, 함께 개발할 수 있는 구름 개발 툴 사용기

리뷰/서비스, 프로그램

by jin* 2013. 11. 1. 19:57

본문








한국에서도 좋은 서비스들이 많이 등장하는 것 같습니다 : )


인터넷에서도 언제든지 코딩할 수 있도록 웹IDE도 나왔습니다.


그 이름은 바로 Goorm IDE입니다. 


이곳에서는 C/C++, JAVA, node,js, PHP, Python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개발을 하면서 테스트도 할 수 있고 하단에는 ssh창도 나오기때문에 다양한 것들을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 )


또한 구름IDE는 사용자마자 VM이라는 자기만의 공간을 가지고 진행하기 때문에 서버를 한대 할당 받은 기분이 듭니다. 후후


그러나 할당받은 VM의 사양이 너무낮아 코딩하는데 있어서 많은 버벅임이 있는 것 같기도 합니다 : (


이 부분은 유료서비스진행이 확정되면 개선된다고 하니, 충분이 좋아질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


또한 이곳에서는 실시간 협업기능, 채팅기능을 지원합니다. 주변친구들, 개발자들과 함께 이야기를 하면서 실시간코딩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현재 베타서비스를 진행중이니 사용하고 싶은 분들은 http://goorm.io/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서비스신청 후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




그리고 이번 다음에서 주최로 진행한 DevOn 2013에 구름부스가 따로 진행되어 자세한 설명도 듣게 되었는데 안드로이드도 조만간 지원한다고 합니다 : ) 특히 대학생분들은 안드로이드관련으로 수업을 진행하거나 졸업작품프로젝트를 진행할텐데 이곳에서 개발한다면 쉽게 개발을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 )



개발IDE이외에 학교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도 진행을 한다고 합니다. 베타테스트라 직접적인 경험은 불가하지만, 설명해주신 바로는 학교에서 전체학생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래밍관련 수업을 총괄적으로 진행하며 PT슬라이드등 메인컴퓨터에서 실시간적으로 진행을 할수 있는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이 시스템이 널리 알려지면 컴퓨터관련학과에서 정말 유용하게 쓰일 것 같았습니다 : )



그 다음 제가 테스트 해본 것들의 캡쳐이미지를 보시면서 간단하게 하나하나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http://goorm.io/ 사이트를 접속하시면 현재 베타서비스 기간이기 때문에 베타서비스청 후 구름IDE를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 )


부감가지지 말고 [베타 서비스 신청하기] 를 눌러주세요 : )







간단한 정보를 이용하면 베타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 )


가입 이후에 구름IDE관계자분들과 페이스북으로 실시간으로 궁금한 내용들이나 버그같은 사항들을 


물어볼 수 있어서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제가 이런타입의 서비스를 참 좋아하는데요.


바로 사용자를 먼저 생각하고, 사용자에게 다가가는 서비스.


구름IDE 인 것 같습니다 : )








간단한 회원가입 절차를 거친 후 로그인을 하면 이러한 화면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


저같은 경우는 이미 베타서비스 신청이 완료된 것이라서 '나의 구름IDE'라는 버튼이 있는 겁니다.


아직 신청이 안된분들은 왜 구름IDE를 사용해야 하는지 간단한 사유를 적어주신 후 서비스신청을 하시면 금방 승인이 되실꺼예요 : )



만약 시간이 지났는데도 승인을 안해준다면..?


https://www.facebook.com/ide.goorm 이 링크를 누르시고 친구신청 거시고 승인해달라고 하면 됩니다 : )






'나의 구름IDE'를 누르면 이렇게 할당받은 VM 목록을 보실 수 있고, IDE툴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베타기간이라서 각 사용들에게 많은 VM사양을 할당해줄 수 없다고 합니다.


유료전환이후 좀더 빨라질 것 같네요 : )







'구름IDE 실행'을 누르면 웹페이지에서 바로 실행이 되면 로딩화면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웹브라우저가 있는 PC라면 언제, 어디서든지 개발을  수 있습니다!




다음은 아직 사용하지 않으신분들을 위해 메뉴화면을 하나씩 보여드리겠습니다 : )


상단의 메뉴목록들은


파일 / 편집 / 프로젝트 / 디버그 / 클라우드 / 창 / 계정 / 도움말


의 순으로 있습니다.






[파일] 에서는


프로젝트생성과 각 기본세팅에 관한 내용들이 있습니다.


로컬(본인의 컴퓨터)에 있는 파일을 업로드해야 한다면 하단에 있는 


[파일 가져오기/업로드] [폴더 업로드] [파일 내보내기] 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편집] 에서는


개발을 진행하면서 문맥이나 텍스트에 관한 편집을 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메모장을 쓸줄 아시는 분들이라면 어렵지 않게 메뉴를 이용하실거예요 :D







[프로젝트] 에서는


각 프로젝트를 실행하거나, 빌드, 프로젝트를 가져오거나 내보내기.


그리고 지인들과 온라인으로 협업하며 작업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 )







일반 개발툴(IDE)과 같이 디버그 기능도 지원합니다!


웹에서 개발하는 툴이라고 무시하면 안되요 'ㅡ'


기본적으로 디버그를 시작하고, 종료, 그리고 스탭단위로 소스를 넘기며 테스트도 가능하답니다 : )






클라우드에서는 구름에다가 소스를 저장하는 것 뿐 아니라 다른 클라우드를 이용해서도 접근 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현재는 [구글 드라이브] 메뉴만 있는데, 앞으로 많은 것들이 늘어날 것 같습니다 : )






개발을 진행하다보면 여러개의 소스창을 띄우거나 작업환경 창을 정리할때가 있으시죠?


구름IDE에서는 작업공간을 좀더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 창들을 정렬하고 배치할 수 있습니다!


작업을 하게되면 웹에서 하고 있다는 느낌이 안들정도로 많이 배려를 한 것 같습니다!







[계정] 에서는


나의 계정정보를 볼 수 있고,


로그아웃으로 현재 VM을 빠져나갈 수 있습니다.






[도움말] 에서는


구름IDE의 사용에 관한 도움말들을 보실 수 있는데,


아직 베타서비스기간이라 그런지, 도움말에는 많은 정보가 없는 듯합니다.


아주 기본적인 내용들은 있으니, 구름IDE를 사용하시기에 간단히 읽어보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네요 : )





전체적인 구름IDE의 개발환경입니다.


저같은 경우는 테스트로 웹페이지개발을 선택해보았고, 요즘 많이 쓴다는 반응형웹의 부트스트랩(BootStrap)을 적용해보았습니다 : )


자동완성까지는 안되는 것 같은데, 웹으로 개발할 수 있다는 것에 의의를 두고 싶습니다 : )







여기서 바로 빌드하여 개발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오오, 아주 잘뜨는 군요. 반응형웹도 잘 표현됩니다!







각 사용자들에게 VM이 할당되기 때문에 리눅스에 자신있다 하시는 분들은 여기서 이것저것 테스트해봐도 될 것 같네요 : )


저도 이것저것은 해봤으나 많이 막혀있는 것 같고, 여기서 뭘 깔아서 하기보다는 구름IDE관계자분들께 요청을 드리는게


더 빠를 것 같습니다 : ) 헤헷







새 프로젝트를 열게되면 각 언어별로 프로젝트를 생성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 )


위 캡쳐이미지를 보시는 것과 같이 C/C++, Java, Node,js, Python, Web 개발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조만간 안드로이드도 지원한다고 하니, 모바일개발하시는 분들께는 좋은 소식이네요.


이부분(안드로이드)에 대해서 DevOn2013때 자세히 물어보았었는데, 디바이스로 바로 테스트하는 것이 아니라 개발을 하고 나면


.apk 파일로 다운받을 수 있게 한다고 합니다. 그러면 개발자는 .apk파일을 스마트폰에 설치해서 확인하는 방향인 것 같습니다 : )





프로젝트 공유를 하게 되면 여러사람들과 협업하여 개발을 실시간으로 진행하면서


동시에 채팅도 할 수 있습니다 :D







그리고 개발을 같이 하게 되면 누가 어디를 코딩하고 있는지 아이디가 표기됩니다 : )


이런부분들 실시간으로 확인하면서 개발한다면 충돌의 위험성도 많이 감소 될 것으로 보입니다 : )





여기까지 구름IDE를 한번도 사용하지 않은 사람들을 위한 소개였습니다!






개인적으로 장, 단점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점]

- 웹브라우저만 있는 PC라면 즉시 개발가능.
- 다른 사람들과 실시간 협업개발 및 채팅가능.
- 사용자마다 따로 VM을 할당받는다라는 매력.
- 처음사용하는 사람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깔끔한 UI/UX.

[단점]

- 앞으로 개선되겠지만 저사양의 VM할당.
- 아직은 적은 개발언어.
- 일반IDE처럼 자동완성을 지원해준다면..



이렇게 내용을 정리할 수 있고, 저같은 경우는 높게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어떠한 서비스라도 완벽한 서비스는 없다는게 제 생각이기 때문입니다 : )


구름IDE는 개발들이 좀 더 쉽게 개발을 할 수 있도록 나온 서비스이고, 위에 언급된 문제점들은 앞으로 충분히 발전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



이상으로 구름IDE 사용 및 후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D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