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비교리뷰] 구름 IDE vs Cloud9 IDE

리뷰/서비스, 프로그램

by jin* 2013. 11. 29. 20:07

본문




[관련글 ] http://blog.puding.kr/133 - [협업 웹IDE] 언제, 어디서, 함께 개발할 수 있는 구름 개발 툴 사용기



구름 IDE (http://goorm.io) vs cloud9 IDE (http://c9.io)



작은규모의 프로그래밍을 작업하거나 학교숙제를 할때 아주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 Goorm IDE가 있습니다.


클라우드 개발툴로 웹브라우저만 있다면 어디서든지 같은 프로젝트를 개발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한국에서는 제가 알기로 첫번째 클라우드개발툴로 알고 있습니다.


‘국내최초’ 이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지만 그 완성도는 일반 설치형개발툴과 비교를 해봐도 거의완벽합니다.






외국의 경우는 그전부터 클라우드개발툴이 출시되어 유료서비스로 많은 사용자드이 이용을 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이미 상용화되어 서비스되고 있는 Cloud9 IDE와 비교하여 말씀드려보려고 합니다.





프로젝트개발단위가 대규모라면 아직은 어떤 클라우드IDE로도 개발하기에는 많은 부족함이 있다고 판단하여 깊숙한 비교까지는 하지 않겠습니다.


개인적으로 프로그래밍을 공부하거나 사용하고 있는 PC들이 많은경우, 그리고 Git, SVN등 통합소스관리를 사용하기에 어려움이 있는분들이 처음 클라우드개발툴을 선택할때 도움이 되는 위주로 간단하게 설명드리려 합니다.


처음 개발을 한다면, 아무래도 금액적인 부분을 가장 많이 신경쓰실 것이고, 다음은 웹상에서 개발하는데 얼마나 빠른속도 개발이 가능할 것인가? 그리고 내가 개발하려는 언어를 클라우드 IDE에서 지원을 하고 있는지, 마지막으로 어떤 브라우저에서도 개발이 가능한가로 총 4가지를 중점적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


제가 구름IDE의 비교대상으로 Cloud9 IDE를 선택한 이유는 큰이유가 있기보다는 구름IDE처럼 터미널을 지원하기때문에 비교대상으로 선택해보았습니다 : )


그리고 두서비스 모두 웹개발쪽으로 지원을 더 많이 하는 것 같아 비교가치가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 )


클라우드IDE로 유명한 서비스인 codenvy 서비스도 있는데 이부분은 이미 다른분들이 비교를 많이 해주시는 것 같고 자료들이 많이 있기때문에 저는 Cloud9로 정했습니다 : )


다시한번 설명드리면


1. 금액
2. 속도
3. 언어지원
4. 브라우저지원


의 순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 첫번째 비교. 금액 ]


제대로된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그에 따르는 서비스비용을 지불했을때 서비스의 지원 퀄리티가 높아집니다.


하지만 이러한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분들중에서는 학생들도 많을 것이고 취미생활로 혼자 개발하시는 분들도 많으실 겁니다.


그렇게 되면 제대로 사용도 못해보고 돈을 내기에는 부담이 클수도 있죠!


일단 구름IDE는 현재 베타서비스기간(2013.11.29 기준)으로 아.직.까지는 무료라고 말씀드려야할 것 같네요. 베타서비스이후로는 유료정책을 시작한다고 하는데 어떻게 적용될지는 지켜보면 될 것 같습니다.


유료로 정책이 바뀐다 하더라도 


- https://github.com/xenoz0718/goorm
- http://sourceforge.net/p/goorm/code/HEAD/tree/trunk/


위 두개의 링크를 통해 구름IDE의 모든 소스를 오픈소스로 공개하고 있습니다. 따로 기업이나 상용화의 목적이 아닌이상 무료로 설치하여 사용가능하니 금액적인 부분은 걱정을 안해도 될것 같습니다.



구름IDE의 비교대상인 Cloud9인 이미 상용화되서 실제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는데 최초 가입시 무료버젼과 유료버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처럼 원하는 것에 맞춰서 사용하시면 될 것이고 많은 프로젝트를 관리하지않는이상 무료서비스로도 충분할 것 같네요 : )


구름IDE가 본격적인 서비스를 시작할 때 이러한 부분유료정책을 실시하면 사용자가 더 많이 늘어날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 )




[ 두번째 비교. 속도 ]


"웹상에서 개발을 한다?”


많은 개발하시는 분들은 무의식속에서 거부반응이 일어나실 것 같습니다.


웹페이지도 바로바로 안뜨는데 그 환경에서 개발을 한다라… 그래서 궁금증을 해결해드리기 위해 직접 두 서비스를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이번에는 Cloud9 IDE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프로젝트 목록을 보는 부분에는 목록을 불러오는데 어느정도 로딩이 있습니다. 엄청 느린건 아니고 동글뱅이가 0.5~1초정도 돈 후에 하위폴더를 볼 수 있네요.


그리고 하단에는 터미널이 있는데 이부분은 ‘느리다’ 라는 느낌이 받습니다. 제가 치고있는 키보드 속도를 못쫓아간다는 느낌…?


이부분은 인터넷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는데, 현재 테스트한 지역의 인터넷속도는 최소 초당 5MB 업/다운이 되는 곳입니다.




[ cloud9 IDE 개발환경 ]



그런데 코딩하는 곳에서는 엄청 빠릅니다. 설치형 IDE에서 코딩하고 있는 속도와 같은 느낌이 드네요. Zen Mode가 있는데 이를 선택하면 전체화면으로 바뀌면서 집중하여 코딩도 가능합니다. 자동완성또한 지원하기때문에 편하게 개발도 가능할 것 같습니다 : )






[구름IDE 개발환경]


구름IDE는 처음 실행시 VM을 할당할때 어느정도의 로딩지연이 됩니다. 음.. 이는 아마 베타테스트이고 많은 사용자들이 베타테스트에 참가하여 사용하기때문에 VM할당하는데 시간이 지연되는 것 같습니다. 베타서비스기간이 지나면 충분히 해결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코딩할때 맨 처음 베타서비스시절에는 약간 버벅이는 느낌이 들었는데 최근에는 전혀 느리지도 않고 코딩하기도 수월하네요 : )


자동완성의 기능도 조금씩 확대되어 가기에 아직은 부족한감이 있지만, 앞으로 개선될 것 같습니다. (사용자들의 적극적인 의견반영과 조치해주는 부분들. 박수쳐드립니다!! )



[ 세번째 비교. 언어지원 ]


아무리 금액이 무료이고, 속도가 빠르다 하더라도 내가 개발하려는 언어를 지원하지 않으면 아무소용이 없죠.


Cloud9 IDE




웹언어중심으로 지원하며, 데모프로젝트에보면 html, css, javascript, node.js, php, python, ruby 의 언어를 지원합니다. 

ruby의 경우는 ruby on rails 도 사용할 수 있군요 : )



구름 IDE


현재도 많은 언어를 지원하고 있으며, 언어지원도 점점 확대되어가고 있습니다.




[구름IDE 새프로젝트만들기]




C/C++, Java, JSP, Node.js, PhoneGap, PHP, python, html, css, javascript 를 지원하고 조만간 안드로이드도 지원한다고 합니다.


ruby의 경우는 터미널창에서는 ruby언어가 깔려있기는 한데 아직 프로젝트생성으로는 못만드는 것 같습니다 : )


구름 IDE는 교육용이라는 것에 맞춰진 서비스도 같이 진행을 하기때문에 대학교에서 배우는 언어 대부분을 지원합니다. 학교과제등으로 팀프로젝트를 진행할때 여럿이서 실시간 프로그래밍을 하시면 참 좋을 것 같습니다 : )




[ 네번째 비교. 브라우저지원 ]


Cloud9 IDE


Cloud9의 경우는 일단 인터넷익스플로러, 크롬, 사파리, 파이어폭스에서 테스트를 해보았는데, 상용화된 서비스라서 그런지 여러 부라우저에서 잘 돌아갑니다.



구름 IDE는 이부분이 살짝 아쉬운데, 크롬에서 가장 잘 돌아가고, 그 외부라우저에서 지원은 한다고 되어 있는데, 제가 사파리에서 테스트해볼때 코딩할때 많이 힘든점이 있네요. 실제 코딩되는 문장과 커서의 위치가 다르게 떠서 실제적인 코딩이 많이 힘들었습니다. 이부분 제가 설정을 못해서 그런건지, 아직 사파리에서 구름IDE가 문제가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현재 구글크롬에서 지원이 가장 잘되고 있습니다 : )





클라우드개발툴을 이용하실 때 위 4가지 부분들을 가장 많이 신경쓰실것 같아 제가 겪어본 내용을 중점적으로 아주아주 쉽게 설명을 해보았습니다. 


외국에서는 클라우드개발툴이 많이 서비스되고 있는데 한국에서는 구름IDE가 출발점인것 같습니다.


사용자들이 정말 원하는 서비스를 만드려고 하는 모습에 반해버렸네요. 그리고 역시 한국인은 한국말이 가장 좋은데 모든 메뉴가 영어뿐아니라 한국어로도 지원하기때문에 프로그래밍을 배우려하는 초, 중, 고등학생에게도 쉽게 다가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





어떻게보면 이미 상용화되어 있는 서비스와 국내최초 베타서비스와 비교한다는것 자체가 말이 안될 수도 있는데,


베타서비스단계지만 완성도는 높기때문에 이미 상용화된 서비스와 비교가치가 있는 것 같습니다.


국내에서도 자체적인 솔루션과 오픈소스를 통해 더 좋은 서비스들이 나오고 많은 개발자들이 이를 이용하여 여러 프로그램들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